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알토란, 건다시마 고르는법, 건다시마 곰팡이 제거방법! 본문

잡동사니

알토란, 건다시마 고르는법, 건다시마 곰팡이 제거방법!

풍금소리' 2020. 9. 18. 13:13

알토란- 건다시마 고르는법, 건다시마 곰팡이 제거방법!

 

 

 

다시마는 초무침이나 튀각, 국물내기등으로 다양하게 사용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다시마 효능


'알긴산'이라는 식이섬유와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 '글루탐산', '아스파탐'을 비롯해 '칼륨' 성분도 많다.

따라서 예부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도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하는 식품으로 꼽혔다.

 

변비 방지 효과도 뛰어나다. 동의보감에는 '다시마를 오랫동안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구절이 있을 만큼 다이어트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포도당이 혈액 속에 침투하는 것을 지연시키고 당질의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치를 내린다.

 

또 다시마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분류돼 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요오드 성분도 많아 갑상선 질환은 물론 방사선 오염에도 예방 효과가 있다.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마그네슘 성분도 많아 유해 활성산소의 흡수를 방지해 피부 및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고 뼈까지 튼튼하게 한다.

 

 

알토란, 좋은 건다시마 고르는법

 

 

 

 

 

 

 

좋은 건다시마는 두툼하고 바짝 건조되어 있어야 하며, 바다향이 나는게 좋답니다.

 

그리고 다시다에는 흰 분이 있습니다.

흰 분이 많은것 VS 흰 분이 적은것

어느 다시마가 좋을까요?

 

다시마의 흰 분은 많고 적음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다시마의 흰 분은 만니톨이라는 달달한 당 성분으로 다시마를 건조할때 표면에 생기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다시마의 흰 분은 고루게 퍼져 있고, 적당한게 좋다고 합니다.

 

흰 분이 고루게 퍼져 있지 않고, 어느 한 부분에 집중되어 있거나 두툼하게 흰 분이 있다면~ 다시마를 잘못 건조했거나 다시마가 오래된 것이라 합니다.

 

한 부분에 집중되어 있는 두툼한 흰분은 곰팡인지 흰분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합니다.

 

 

알토란, 건다시마 곰팡이 제거법!

 

 

 

 

 

다시마에 곰팡이가 심하게 폈다면 곰팡이가 핀 부분을 잘라 버리는 것이 안전하지만,

곰팡이가 핀 다시마를 살리는 법이 있다고 합니다.

 

바다물과 염분을 비슷하게 맞춘 소금물을 끓인 뒤, 다시마를 살짝 데쳐 건진후

건조기나 햇볕에 바싹 말리면 곰팡이가 핀 다시마도 다시 살릴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시마를 구입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