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예배시간] 일요일이 아닌 안식일 토요일!! 본문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예배시간] 일요일이 아닌 안식일 토요일!!

풍금소리' 2025. 4. 30. 18:53

[하나님의 교회 예배시간] 일요일이 아닌 안식일 토요일!!

 

오늘날 하나님을 믿노라고 하는 많은 사람들은 매주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에 일요일을 예배일로 지키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을까요?

 

1. 성경의 예배일은 안식일 토요일

성경 어디에도 일요일을 예배일로 지키라는 말씀은 없습니다.

 

이는 일요일을 예배일로 지키는 로마 가톨릭교회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제임스 C. 기본스 저, 교부들의 신앙, 장면 편역, 가톨릭출판사, 2002, 108쪽

주일을 거룩하게 지킬 의무의 예를 보자. 이는 물론 신자의 가장 중대한 의무의 하나이지만 성서에서는 그에 대한 명백한 구절을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  성서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 일요일은 아니다.

 

존 오브라이언 저, 억만인의 신앙, 정진석 역, 가톨릭출판사, 1999, 200쪽

나는 성서를 창세기 첫 장부터 묵시록 끝 장까지 다 읽어 보았지만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는 구절은 발견하지 못했다. 성서에 기록되어 있기는, 한 주일의 첫날인 일요일을 지키라 하지 않고 마지막 날인 토요일을 지키라고 되어 있다.

 

 

이처럼 일요일을 예배일로 지키는 자들도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안식일은 토요일이고 자신들이 지키고 있는 일요일 예배는 성경에 없는 것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경에서는 일곱째 날인 안식일을 지키라는 말씀만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구약시대 예배일, 제칠일 안식일 토요일

먼저 구약시대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십계명 중 넷째 계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 출애굽기 20장 8~10절

 

 

 

하나님께서는 다른 6일 동안은 자기 일을 힘써 하지만 제칠일, 곧 일곱째 날은 하나님의 안식일이므로 거룩하게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즉 첫째날인 일요일을 지키라고 하신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거룩하게 지켜야 할 날은 안식일, 곧 일곱째 날인 토요일입니다.

 

3. 신약시대 예배일, 세상 끝 날까지 지켜야 할 제칠일 안식일 토요일

신약시대 육체로 오신 하나님, 곧 예수님께서도 세상 끝 날까지 성도들이 안식일을 지켜야 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너희의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이는 그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 마태복음 24장 20~21절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환난의 날이 안식일이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세상 끝 날까지 성도들이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야 한다는 뜻이 아니겠습니까?

 

 이처럼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모두 안식일을 지키라는 하나님의 말씀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첫째 날인 일요일을 지키라는 말씀은 없습니다.

 

4. 성경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

그런데도 오늘날 하나님을 믿노라 하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안식일을 버리고 성경에 없는 일요일 예배를 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자들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지키라고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안식일을 지키지 않거나 지킬 필요가 없다고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뺀 것이고, 성경에 없는 일요일 예배를 행하거나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에 없는 일요일 예배를 지키는 자들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성경 말씀대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재앙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 말씀에 더하거나 빼자 말라는 말씀을 기억하며,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곱째 날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 행합니다.

 

# 하나님의 교회 예배시간, 성경의 안식일은 무슨 요일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