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여성도들이 예배 때 쓰는 수건 문제!! 본문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여성도들이 예배 때 쓰는 수건 문제!!

풍금소리' 2025. 2. 27. 19:59

하나님의 교회 여성도들이 예배 때 쓰는 수건 문제!!

 

수건 문제는 성도들이 하나님께 기도나 예배를 드릴 때 지켜야 할 규례에 관한 내용으로, 고린도전서 11장에 언급돼 있다.

 

남자는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고 여자는 수건을 쓰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편지할 때 수건 문제를 언급하면서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근거한 수건 규례와 그 의미를 기록했다.

 

 

수건 규례의 근거 < 그리스도의 가르침

내[사도 바울]가 그리스도를 볻받는 자 된 것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 고린도전서 11장 1절

 

 

사도 바울은 수건 규례를 설명하기에 앞서 그가 전하는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본에 따른 것임을 강조했다.

 

수건 규례는 명백히 그리스도의 가르침인 것이다.

 

 

☞ 남성도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무릇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요
- 고린도전서 11장 3~4절

 

 

성경은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이며, 남자의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면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그리스도를 욕되게 하는 행위인 것이다.

 

남자는 기도나 예배를 드릴 때 반드시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아야 한다.

 

☞ 여성도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을 벗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니 이는 머리 민 것과 다름이 없음이니라 만일 여자가 머리에 쓰지 않거든 깎을 것이요 만일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 부끄러움이 되거든 쓸지니라
- 고린도전서 11장 5~6절

 

 

성경은 여자가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고 기도하려면 아예 머리를 깎으라고 하였다.

 

실제로 깎으면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건을 쓸 것을 강조한 표현이다.

 

여자는 기도나 예배를 드릴 때 반드시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

 

◐ 교파별 머리 수건 실태 ◑

☞ 가톨릭

 

로마 가톨릭교는 여신도들이 미사보(미사포)라고 부르는 수건을 쓰는데, 엄격하게 지키지는 않는다.

 

남자(교황, 추기경, 대주교, 주교)도 머리에 다양한 형태의 모자를 쓴다.

 

교황 삼중관, 주교관, 주케토, 바레타, 갈레로 등이 그것이다.

 

 

☞ 개신교

 

개신교 교파 중 수건 규례를 인정하고 행하는 곳은 많지 않다.

 

영국 플리머스에 본부를 둔 플리머스 형제단은 수건 규례를 인정하는 교파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재세례파(재침례파) 중 메노나이트라 불리는 메노파는 고린도전서 11장을 근거로 여신도들이 보닛 형태의 모자나 베일을 쓰되, 개인의 선택에 맡긴다.

 

메노파의 일종인 아미시의 여신도들은 긴 머리를 유지하며, 머리에 항상 두건을 쓰고 지낸다.

 

 

☞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의 가르침대로 예배를 드릴 때 남자는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고, 여자는 머리에 수건을 쓴다.

 

2000년 전 예수 그리스도가 전파하고 사도들이 지킨 새 언약 진리를 회복한 교회로서 초대교회의 수건 규례 역시 계승, 준수한다.

 

하나님을 믿는 수많은 교파들 가운데 머리 수건 규례 또한 성경에 기록된 그리스도의 가르침대로 행하는 참 진리의 교회입니다.

 

# 하나님의 교회는 예배 때 머리수건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