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는? 본문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는?

풍금소리' 2024. 3. 26. 23:07

[하나님의 교회]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는?

부활절(復活節, Day of Resurrection, Resurrection Day)

예수님이 십자가에 운명하신후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것을 기념하는 하나님의 절기다.

성경의 부활절 날짜는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이다.

그러나 대다수 교회는 춘분 후에 오는 만월 후 첫 일요일에 지킨다.

미국은 부활절에 맞춰 모든 학교에서 봄방학을 하고, 관공서, 회사 등도 문을 닫고 연휴를 보낸다.

한국은 부활절 당일에 개신교회나 카톨릭교회에서 기념예배를 드린다.

부활절의 날짜

성경 날짜

예수님은 유월절 밤에 잡히셔서 무교절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고, 그 후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부활하심으로써 초실절의 예언을 정확하게 성취하셨다.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 마가복음 16장1~9절

 

이처럼 부활절은 초실절의 예언을 성취한 날이므로, 초실절과 마찬가지로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에 지켜져야 한다.

변질된 날짜

대다수 교회는 '춘분 후에 오는 만월(滿月) 후 첫 일요일'을 부활절로 기념한다.

이는 2~4세기, 유월절 성찬식 날짜를 두고 동.서방 교회 간에 촉발된 파스카 논쟁에서 서방 교회의 주장이 받아들여진결과다.

당시 서방 교회는 유월절 성찬식을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성력 정월 14일 저녁에 행하지 않고 부활절에 행할 것을 주장했다.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서방 교회의 의견을 따르기로 결정하면서 본래 성찬식을 행하던 절기인 새 언약 유월절은 교회력에서 사라지고, 부활절 날짜는 '춘분 후 첫 번째 보름달이 뜬 다음의 일요일'로 정해졌다.

그레고리력으로는 대게 3월 22일에서 4월 25일 사이인데, 이는 당시 유럽에서 널리 숭배하던 여신 '에오스트레(이스터)'의 축제일과 비슷한 시기다.

오늘날 부활절을 영어로 '이스터(Easter)'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은 이스터 여신의 축제와 관련이 있다.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는 성경대로 유월절과 무교절을 기준으로 부활절을 지키며, 예수님을 본받아 부활절 떡을 떼는 예식을 행합니다.

하나님의 교회로 오시어 성경적인 부활절 함께 지켜서 생명의 부활에 참예 하시기 바랍니다.

# 하나님의 교회 설교, 부활절과 예언 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