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와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 본문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와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

풍금소리' 2021. 3. 16. 22:06

하나님의 교회와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

 

부활절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죽음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날로, 사망 권세를 깨뜨리신 하나님의 권능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2천 년 전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의 신앙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대한 사건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써, 죽으면 모든 것이 끝난다고 생각했던 인생들에게 육신의 죽음 이후에도 영원한 천국에서 하나님을 모시고 복락을 누릴 영원한 삶이 있음을 일깨워주셨습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지키는 성경적인 부활절 날짜

 

세상의 많은 교회는 부활절 날짜를 '춘분 후 첫 만월 후 첫 주일’ 일요일이나, 매년 날짜는 다르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성경이 증거 하는 부활절 날짜는 언제일까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 구약 시대에는 초실절이라 일컬었으며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거행해 내려온 거룩한 하나님의 절기입니다(레위기23장9~14절).

 

 

1. 초실절의 유래

 

유월절을 지키고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 군대의 추격을 받으며 긴장과 공포의 순간을 맞이했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 무사히 홍해 바다를 건널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뒤따라오던 애굽 군대는 갈라졌던 바다가 다시 합쳐져 홍해 바다에서 모두 수장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놀라운 권능의 날을 잊지 않고 기억하게 하기 위해서 홍해 바다를 건너 상륙했던 그 날을 해마다 기념하게 하신 것이니 이것이 곧 초실절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2. 초실절의 의식

 

초실절이라는 낱말 자체가 이 절기의 의미를 밝혀주고 있는 바 처음 초(初) 자에 열매 실(實) 자니 처음 익은 열매인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가면 제사장은 백성들을 위하여 그 단을 하나님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단을 흔드는 의식을 거행했습니다(레위기23장9~11절).

 

 

신약에 와서는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부활절 떡을 떼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눈이 밝아져 예수님을 알아보는 영안이 열리기도 했던 날입니다(누가복음24장13~35절).

 

 

 

 

 

3. 초실절의 예언과 예언 성취

 

하나님께서는 초실절의 제물인 첫 이삭 한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흔들어서 바치라고 명하셨습니다(레위기23장10~12절).

 

 

여기서 말하는 처음 익은 열매는 그리스도를 표상한 것입니다.

 

 

첫 이삭으로 표상된 그리스도는 잠자는 자 중에서 첫 열매로 부활하셨습니다.

 

 

(고린도전서15장20절)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초실절의 제물인 첫 이삭 한 단은 안식일 이튿날인 일요일에 하나님께 바쳐졌고 첫 열매는 그리스도를 표상하고 있으니 예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은 반드시 일요일(안식일 이튿날)에 이루어져야만 되는 것입니다.

 

 

(마가복음16장2~6절) 안식 후 첫날(일요일) 매우 일찍이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눈을 들어 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이렇듯 초실절이 안식 후 첫날인 일요일에 집행된 것처럼 예수님이 부활하신 부활절 또한 일요일에 집전되는 것이 당연한 예언 성취의 결과인 것입니다.

 

 

이러므로 초실절, 부활절은 해마다 일요일에 집전되고 있습니다.

 

 

# 하나님의 교회 부활절 올바르게 알기

 

초대교회가 지킨 부활절 날짜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성력 1월 14일 저녁, 목요일)에 성만찬을 하시고,

 

 

다음 날인 무교절(성력1월 15일, 금요일)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셨습니다.

 

 

그리고 무교절 다음에 오는 안식 후 첫날(일요일)에 부활하셨습니다.

 

 

부활절은 유월절이 지나고 무교절  후 첫 일요일입니다.

 

 

초대 교회는 유월절을 기준으로 부활절을 지켰으나,

 

 

4세기부터 지역에 따라 이 기준에 대한 논란이 시작되었고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춘분 이후 첫 보름달 다음의 일요일로 부활절을 정하면서 논란이 종식되었습니다.

 

 

그 후 부활절은 유월절을 기준으로 지켜지지 않고,  '춘분 후 첫 만월 후 첫 주일’에 지켜졌습니다.

 

 

부활절 축사 떡에 참예하는 하나님님의 교회

 

 

하지만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님께서 새 언약을 세우신 유월절 절기를 기준으로 무교절후 첫 안식일 이튿날 (일요일)에 부활절 절기를 지키고 있으며,

 

 

성경의 부활절 규례대로 영안이 밝아지는 떡을 떼는 예식에 참예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에 기록된 부활절 정한 날짜에 맞춰 성경에 기록된 규례대로 부활절 축사 떡에 참예하여 부활의 소망을 간직하고 영원한 천국을 향해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