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교리] 침례의 중요성!! 본문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 교리] 침례의 중요성!!

풍금소리' 2024. 12. 1. 14:36

[하나님의 교회 교리] 침례의 중요성!!

성경은 인류가 죄의 대가로 죽을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다고 말한다.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죄를 없애야 하는데, 죄 사함의 원리가 담겨 있는 하나님의 법도 중 하나가 바로 침례다.

 

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침례
- 베드로전서 3장 21절

 

 

 

침례는 몸을 물속에 잠그거나 물로 적시며 하는 의식으로, 구원받기 위해 행해야 하는 첫걸음이자 필수 규례다.

 

죄의 몸을 물속에 장사하고 하나님 안에서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가 있다.

 

침례의 중요성

사도 바울은 구약 율법이었던 할례가 신약시대 완전한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완성된 것이 침례라고 설명했다.

 

그분 안에서 여러분도 손으로 행하지 않은 할례, 곧 육신의 몸을 벗어버리는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세례(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고, 또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났습니다.
(새 번역, 골로새서 2장 11~12절)

 

 

할례는 구약시대 이스라엘 민족이 남자에게 행했던 의식으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징이었다(창세기 17장 10~14절).

 

바울은 침례를 '그리스도의 할례'라고 표현하며 구약시대의 할례가 신약시대에는 침례로 바뀌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구약시대 할례를 받음으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징을 삼았듯이 신약시대에는 침례를 받음으로써 하나님의 성도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바울은 새 언약의 율법을 준수하지 않으면서 옛 언약의 율법인 할례를 행해야 한다고 선동하는 사람들을 경계할 것을 당부했다(갈라디아서 5장 1~12절).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징인 할례는 구약시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행해야 할 규례이기도 했다(출애굽기 12장 43~48절, 여호수아 5장 2~10절).

 

구약시대 할례를 받은 자만 유월절을 지킬 수 있었던 것처럼 신약시대에는 침례를 받은 자만 유월절 성찬 예식에 참여할 수 있다.

 

 

침례 속에 담긴 약속과 축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믿음을 가지고 침례를 받으면 구원을 얻게 된다(마가복음 16장 16절).

 

② 침례를 받음으로써 죄 사함을 얻고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된다(사도행전 2장 38절).

 

③ 침례를 통해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된다(로마서 6장 3~4절, 갈라디아서 3장 27절).

 

④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한 구원의 표로서,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찾게 된다(베드로전서 3장 21절).

 

 

하나님의 교회에서 예수님의 뜻을 따라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 받으시고, 죄 사함과 성령 그리고 구원의 축복 함께 받으시기 바랍니다.

 

# [안상홍님 | 육성설교] 침례 |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