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안상홍님] 새 언약 유월절은 하나님 구원의 기별!! 본문

행복한 동행

[안상홍님] 새 언약 유월절은 하나님 구원의 기별!!

풍금소리' 2024. 11. 10. 17:42

[안상홍님] 새 언약 유월절은 하나님 구원의 기별!!

 

유월절(逾越節, Passover)은 성경에 기록된 3차의 7개 절기 중 첫째 절기다.

 

성력 1월 14일 저녁에 지키며 그레고리력(태양력)으로 3~4월에 해당한다.

 

7개 절기를 3차(무교절, 칠칠절, 초막절)로 구분할 때 1차 절기인 무교절에 속한다.

 

유월절은 하나님이 인규를 구원하기 위해 세운 새 언약의 핵심 진리다.

 

1. 유월절의 유래와 의미

유월절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 하던 이스라엘 민족이 유월절을 지켜 재앙에서 보호받고 해방된 역사에서 유래했다.

 

'재앙이 넘어가는 절기'라는 뜻의 유월절 명칭도 이러한 역사에서 유래했다.

 

'유월(넘을 유逾, 거널 월越)'은 '넘어간다'라는 뜻이다.

 

유월절을 히브리어로 페사흐 ( פֶּסַח)  라고 하는데 '지나가다', '뛰어넘다'라는 의미의 동사 파사흐 (פָּסַח)에서 파생됐다.

 

헬로어로는 파스카, 영어로는 패스오버 (Passovr)라고 한다.

 

모두 '(재앙이)넘어간다'는 뜻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새 언약 유월절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해방된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가 새 언약 유월절을 세워 인류를 죄악 세상에서 해방시킬 것에 대한 예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력 1월 14일 유월절 양 잡는 날에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어 유월절을 준비하게 하셨다.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 누가복음 22장 14~20절

 

 

예수님은 왜 그토록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지키기를 원하셨을까.

 

그 이유는 새 언약 유월절에 죄 사함과 영생의 축복이 있기 때문이다.

 

 같은 장면을 마태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 마태복음26장 27~28절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의 포도주를 가리켜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피라고 하셨다.

 

누구든지 유월절을 지키는 사람에게 죄 사함을 약속해 주신 것이다.

 

또한 유월절에는 영생의 약속이 담겨 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 요한복음 6장 53~54절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고 하셨다.

 

유월절의 떡과 포도주를 가리켜 당신의 살과 피라고 하셨기 때문에, 결국 유월절을 지키면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인류에게 영생 주시는 일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기도 했다(요한복음10장10절).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고 하신 말씀에는 제자들이 유월절로 죄 사함과 영생 얻기를 바라시는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었다.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하게 지키고 부지런히 전하고 있는 새 언약 유월절은 인류의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의 결정체이자, 유일한 영생의 길입니다.

 

안상홍님의 가르침대로 성경이 증거하는 새 언약 유월절을 온전히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