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가 지키는 안식일 예배 (안식일은 무슨요일??) 본문

행복한 동행

하나님의 교회가 지키는 안식일 예배 (안식일은 무슨요일??)

풍금소리' 2022. 8. 2. 11:24

[하나님의 교회 안식일] 성경의 안식일은 무슨 요일인가??

 

안식일은 우리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세우신 생명의 규례입니다.

 

이렇듯 하나님께 복 받고 거룩한 예배를 드려야 하는 날인 안식일은 어떤 날일까요? 

 

안식일의 유래와 의미를 살펴봅시다.

 

 

1. 안식일의 유래와 하나님의 명령

(창세기2장1~2절)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창세기1장에는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역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일주일 중에서 첫째 날부터 여섯째 날까지는 천지창조에 사용하셨고, 한 주간의 마지막 날인 일곱째 날에는 안식하셨습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이 일곱째 날을 안식일이라고 부릅니다.

 

안식일은 편안할 안(安) 쉴 식(息) 날 일(日)로 '편안히 쉬는 날' 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끝내시고 일곱째 날에 쉬신 데서 그 명칭이 유래되었습니다.

 

(창세기2장3절)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하나님께서는 한 주간의 마지막 날인 일곱째 날을 복 주시고 거룩하게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실상 우리들이 이날을 지켜서 복을 받고 거룩함을 입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안식일을 하나님께서는 모세시대에 이르러 십계명중 넷째 계명으로 정하셨습니다.

 

(출애굽기20장8~11절)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며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하나님께서는 한 주간의 끝 날인 제칠일 안식일을 다른 날과 구별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 안식일을 특별한 날로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라면 하나님의 계명을 절대적으로 여기고 지켜야 합니다.

 

#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

 

2. 안식일은 무슨 요일인가?

그렇다면 안식일을 기억하여 지키기 위해서는 그날이 오늘날 요일제도로 어떤 요일인지 알아야 하겠습니다.

 

성경에는 안식일이 한 주간의 마지막 날인 제칠일이라고만 기록되어 있는데 그날은 과연 무슨 요일일까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을 통해 안식일이 무슨 요일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성경에 예수님께서 어느 날에 부활하셨는지 살펴봅시다.

 

(마가복음16장9절)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예수님께서 언제 부활하셨습니까? 안식 후 첫날입니다.

 

여기서 '안식 후 첫날'은 안식일 다음날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조금 앞 구절에도 안식일이 지난 후에 안식 후 첫날이 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복음16장1~2절)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따라서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안식 후 첫날'은 틀림없이 안식일 다음 날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안식일 다음 날은 오늘날 요일 제도로 보면 무슨 요일에 해당할까요?

 

일요일입니다.

 

이는 천주교든 개신교든 모두 인정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공동번역'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공동번역, 마가복음16장9절) 일요일 이른 아침,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뒤 막달라 여자 마리아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는데 그는 예수께서 일찍이 일곱 마귀를 쫓아내어 주셨던 여자였다

 

 

 

개역성경에는 안식 후 첫날 곧 안식일 다음 날에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고 되어 있고, 

 

공동번역에는 일요일에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식일 다음 날이 곧 일요일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안식일은 일요일의 전날'이 되므로 '토요일'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안식일이 토요일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안식일은 토요일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되어 있습니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계명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안식일인 토요일에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