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복한 동행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하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디모데후서3장15절) 본문

행복한 동행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하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디모데후서3장15절)

풍금소리' 2021. 11. 4. 16:18

[하나님의 교회]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 하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성경은 우리에게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를 주는 책입니다.

 

(디모데후서3장15절)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하는 성경

 

 

성경 창세기에 기록된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와 사라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후계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주시는 아버지 하나남과 어머니 하나님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교회 [성경프로젝트] 창세기 5화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하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와 사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장막에 친히 오시어 100세가 된 아브라함과  90세인  그의 아내 사라에게 약속을 주셨습니다.

 

어떤 약속을 주셨나요?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아들을 낳게 될 거라 약속을 주셨고, 사라가 낳을 아들의 이름까지 '이삭'이라 직접 지어 주셨습니다.

 

(창세기17장17~19절) 아브라함이 엎드리어 웃으며 심중에 이르되 백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세니 어찌 생산하리요 하고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고하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어머니 하나님,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이러한 하나님의 약속대로 이삭이 태어났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얼마나 기뻤을까요??

 

이삭이란 이름처럼 바라보기만 해도 행복해서 웃음이 절로 나왔을 것입니다.

 

온 집안에 웃음꽃이 된 이삭은 건강하게 잘 자라, 아브라함은 이삭이 젖을 떼는 날 큰 잔치까지 열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기뻐하고 즐거워했습니다.

 

(창세기21장2~5,8절) 사라가 잉태하고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에 미쳐 늙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아브라함이 그 낳은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그 아들 이삭이 난지 팔일만에 그가 하나님의 명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세라.... 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의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대연을 배설하였더라

 

 

하지만 14살이나 많은 아브라함의 큰 아들 이스마엘은 기분이 나빴습니다.

 

이스마엘은 온 집안에 관심을 독차지한 이삭을 시기해서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사라는 여종과 이스마엘을 쫓아내길 원했습니다.

 

이때 아브라함은 고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마엘도 자신의 핏줄이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근심이 가득하여 하나님께 간구했고, 하나님께서는 답을 주셨습니다.

 

(창세기21장9~12절) 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소생이 이삭을 희롱하는지라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매 아브라함이 그 아들을 위하여 그 일이 깊이 근심이 되었더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근심치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할 것임이니라

 

 

하나님의 교회 어머니 하나님

 

 

결국 사라의 여종 하갈과 그의 아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나게 되었고, 아브라함의 모든 유업은 이삭이 물려받게 되었습니다.

 

사라의 아들 이삭이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해볼 문제가 있습니다.

 

장자 상속제도가 있던 그 당시의 관습으로 본다면 아버지의 혈통으로 장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여종 하갈의 아들인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장자로써 아브라함의 유업을 이어받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가정은 예외를 두셨습니다.

 

이스마엘이 아닌 이삭을 장자로 인정하시고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로 정해주셨습니다.

 

왜 당시의 관습대로 하지 않으시고 하나님께서 직접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를 정해주시고, 그리고 그 과정을 성경에 자세히 기록해두셨을까요?

 

그 이유가 뭘까요?

 

그건 바로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를 통해서 하늘나라 유업을 이어받을 후계자에 대해 알려주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장자의 조건은 자유자인 아버지 아브라함과 자유자인 어머니 사라의 혈통을 모두 이어받는 사람이 었던 것입니다.

 

그렇기에 자유자인 아브라함과 사라에게서 태어난 이삭이, 자신의 형인 이스마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자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장자의 조건은 자유자인 어머니의 혈통을 이어받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이삭이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가 되는 데에는 사라인 어머니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후계자의 최종 조건은 어머니

 

아브라함 가정의 후계자 결정 과정에 대해 성경은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구원과 관계가 없다면 하나님께서 이렇게 기록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제공한다 하였으니 성경에 기록된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는 우리에게 누구로 말미암아 영원한 천국 기업을 받을 수 있는지를 일깨워주는 중요한 예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어머니 하나님과 약속의 자녀

 

 

아버지 하나님으로만 말미암아 우리가 천국에 갈 수 있다면 아브라함 가정에서도 이스마엘이 유업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깊은 뜻은 거기 있지 않았습니다.

 

자유자인 사라로 말미암아 이삭에게 아브라함 가정의 유업이 허락된 역사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자유자인 어머니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하늘 유업이 허락된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갈라디아서4장26~31절)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그러나 그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한 것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계집종과 그 아들을 내어쫓으라 계집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계집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니라

 

 

사라와 어머니 하나님

 

 

 우리를 이삭과 같은 자녀라 하였고,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로서 우리 어머니라 했습니다.

 

자유하는 여자를 그 자녀들이 어떻게 불러야 하겠습니까? 당연히 어머니라 부르지 않겠습니까?

 

영생과 구원을 얻어 하늘 유업을 이어받기 위해서는 자유자이신 예루살렘 어머니를 믿어야 합니다.

 

아버지 하나님만이 아니라 어머니 하나님을 믿는 믿음까지 갖게 될 때 이삭과 같은, 하나님 나라의 유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자유하는 여인 사라의 입장으로 이 땅에 오셔서 이삭과 같은 약속의 자녀들을 탄생시키시고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교회 어머니 하나님을 영접하시길 바랍니다.